본문 바로가기

3D Work/Substance Painter

섭페 강좌 - ZBMAND

반응형

 

 

섭페 강좌 - ZBMAND

 

 

섭페 중고급 강좌가 필요해서

 

이 분의 강좌를 공부하기 위해

 

재생목록을 정리했다.

 

 

섭페 기초다지기 6개
https://www.youtube.com/watch?v=PvOYwDaCtCQ&list=PLSwH3WPud8eR8yu3I6a9Cor9GgMXWFhUR

 

 

substance_ZBMAND.txt
0.01MB

 

 

substance_ZBMAND.txt
0.01MB

 

 

//////////////////////////////////////////


섭페 기초다지기 6개
https://www.youtube.com/watch?v=PvOYwDaCtCQ&list=PLSwH3WPud8eR8yu3I6a9Cor9GgMXWFhUR


섭다1편 - 섭페에 모델링  잘  가져가기 #substancepainter #zbmand

섭다2편 - ID맵으로 알파빼기 #substancepainter #zbmand

섭다3편 - MeshMap합성해서 퀄리티업하기 #substancepainter #zbmand

섭다4편 - 마스크 레이어 블랜딩 3개만 찍어드림 #substancepainter  #zbmand

섭다5편 - 이미지 넣는 4가지 방법과 스탠실 쓰기 #substancepainter  #zbmand

섭다6편 - 베이크 실패하지 않기,  베이크 팁👍 #substancepainter  #zbmand


//////////////////////////////////////////


섭다1편 - 섭페에 모델링  잘  가져가기 #substancepainter #zbmand


꼭기억 4가지
1. 머테리얼의 개수
2. UV전개
3. 모델링 좌표 0, 히스토리 X, 노말방향
4. 소프트엣지, 스무딩그룹 설정
5. Udim으로 작업을 할껀지


Document Resolution : 2048
Normal Map Format : OpenGL

1)
1개의 머테리얼, 1개의 UV
섭페에서 재질을 나누는 것이 이상적
게임사

TEXTURE SET LIST
cloth_all

2)
3개의 머테리얼, 3개의 UV
각 머테리얼마다 텍스처가 5장씩 뽑힌다.
주로 개인작업

TEXTURE SET LIST
belt1
pant
shirt

3)
Udim 작업 1개의 머테리얼, 3칸의 UV
Use UV Tile workflow : true

TEXTURE SET LIST
phong5-UV Tiles (1)-1001
Udim-UV Tiles (3)-1001,1002,1003

마스크나 ID맵으로 재질을 나눠서
텍스처 진행하면 된다.

더 많은 내용은
섭페 2019
섭페기초 백분동안 박살내기
무료

혹은
단돈 5천원
섭페 8.0 최신버전 공략집
추천


이름 베이크를 하기 위해서는
fbx로 이름이 떨어져 있도록
대부분 fbx를 선호


//////////////////////////////////////////


섭다2편 - ID맵으로 알파빼기 #substancepainter #zbmand


꼭 기억 2가지
머테리얼과 버텍스 설정
베이크될 플랜의 UV전개


플렌에 나뭇잎을 베이크해서 외곽선 빼기

플렌만 섭페로 가져간다

F8 : mesh map bakers
normal, ID : true

b
m

세이더 세팅 : 알파 확인

텍스처세팅 : 오퍼시티 추가 확인

Layers
add Fill_layer 2개

op 레이어 알파 0 인 상태에서
Add black mask
Add color selection
ID Mask
Pick color
Add filter-Blur



//////////////////////////////////////////


섭다3편 - MeshMap합성해서 퀄리티업하기 #substancepainter #zbmand


꼭기억 2가지
필레이어 마스크 안에 메쉬맵
메쉬맵 제네레이터 이용하기


먼저 베이크가 끝난 모델링 준비
b 눌러서 확인
ID
Ambient occlusion
Curvature

우드맵 ctrl ID맵에 적용
스마트머티리얼이 적용된 상태

직접만든 스마트머티리얼
Meshmap_Add 추가

텍스처가 풍부해 진다.

만드는 방법
add Fill layer - name : cv (Curvature)
add black mask
add Fill - grayscale : Curvature Map
확인하려면 alt를 눌러서 마스크 확인
Base color : 살짝 검은색 적용
alt : color, height, rough
height 조정
확인하려면 alt를 눌러서 마스크 확인
add Levels 조절
Curvature Map 을 하나 합성한 상태

ctrl+c,v : cv 레이어 복사
Level : Invert 적용후 조절하면 안쪽
Curvature Map 을 하나 더 합성한 상태

ctrl+c,v : cv 레이어 복사
커버추어 맵을 직접 합성하는 대신
제너레이터맵을 넣을 수 있다.
Add generator 
Generator : Curvature
Global Balance 조절

실제 맵을 합성하는 것을 추천


Ambient occlusion 합성
add Fill layer - name : ao (Ambient occlusion)
base color : black
alt : color, height, rough
rough 반사 줄이고
add black mask
Add generator 
Generator : Ambient occlusion
Global Balance 조절
Global Invert : true
너무 강하면 레이어 영향력 조절

cv 3개
ao 1개
group - name : meshmap
우클릭 - Create smart material


//////////////////////////////////////////


섭다4편 - 마스크 레이어 블랜딩 3개만 찍어드림 #substancepainter  #zbmand


꼭 기억 3가지
안에 가둘 때는 멀티
제외하고 싶을 때는 서브트랙트
더하고 싶을 때는 라이튼


책 오브젝트


add Fill layer - name : gold
add black mask
Add generator 
UV Border Distance
Balance 조정

alt+좌클릭 위로이동하면
2개의 UV Border Distance 생김

위에 UV Border Distance 의
Normal 블렌딩을 바꿔서
이해를 돕겠다.
레어어 영향력 : 50
Multiply 블렌더 적용후 Balance 조절
영향력 100 으로하면 빠진다.

Multiply
멀티 : 아래쪽 영역 안쪽에서만 위의 영역을 지워라
Subtract
서브트렉트 : 아래 영역에 포함된 위의 영역을 지워라
Lighten (Max)
라이튼 : 위든 아래든 다 보여라


책에 테두리 만들기
Subtract
add Filter - HSL Perceptive
height 탭 - Lightness 조정

UV나 모델링이 바뀌 었을 때도 수정할 필요 없음


Add Paint로 간단히 테두리를 그려도 된다.
UV나 모델링이 바뀌 었을 때 곤란함


이번에는 이미지를 통해서 이해를 돕겠다.

add Fill layer - name : 
add black mask
Add Fill
Grayscale : 적당한 이미지 적용
Offset 조정
UV Wrap : None
Base color : red
alt+좌클릭 위로이동 복사
위에 이미지 크기를 살짝 줄이기

Multiply
멀티 : 아래쪽 영역 안쪽에서만 위의 영역을 지워라
Subtract
서브트렉트 : 아래 영역에 포함된 위의 영역을 지워라
Lighten (Max)
라이튼 : 위든 아래든 다 보여라


이미지를 한꺼번에 많이 쓰고 싶을 때는 라이튼을 추가


책 테두리 응용
height 만 남기고 제거
height 조정
add Filter : Blur

위에다 스티치를 그린다
stitch 레이어 추가

패스를 이용한 스티치는
UV가 바뀌어도 그대로 따라간다

All Libraries - search : stitch

자주사용했던 스티치는 Stitches Straight
UV 바뀌면 곤란

Topstitching 이거는 UV가 바뀌어도 따라간다

뷰포트 왼쪽 상단 Paths 확인
그리고 엔터치면 마무리

Show/Hide Manipulator

UV Border Distance
를 이용하면 스티치를 좀더 강조할 수 있다.

인위적으로 느껴지니까 워프를 추가

Add Filter - Wrap
Blur 아래 쪽으로 이동 더 자연스럽다
Intensity 조정

UV 바뀌어도 아무 문제 없다
약간 어두운 이유는 Bake 안해서


블렌더를 사용한 작업의 응용을 몇개 더 보여 준다

add Fill layer - name : 
base color : red
alt color, height, rough
add black mask
Add generator - Mask Editor
alt+좌클릭 위로이동 복사
Subtract
서브트렉트 : 아래 영역에 포함된 위의 영역을 지워라
Global Balance 조정
Global Contrast 조정
Add generator - Dirt
Grunge Amount 조정
Grunge Scale 조정
Multiply
Base color 조정 (사용감이 있는 텍스처 생성)

이 일련의 과정들은
smart mask 쪽에 가면
Edge Rust 를 올리면 비슷한 내용이 그대로 나온다


하나 더 해본다
add Fill layer - name : 
base color : red
add black mask
Add generator - Position
alt 눌러서 마스크에 들어가면
Global Balance 조정
Global Invert : true

책이 바닥에 오랫동안 있었다.
이런식으로 포지션을 써서
아래 영역만 선택한 다음에

Add generator - Dirt
Multiply
멀티 : 아래쪽 영역 안쪽에서만 위의 영역을 지워라
자연스러운 텍스처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 curvature 사용 응용
add Fill layer - name : 
base color : red
add black mask
Add generator - Curvature
Global Balance 조정
add filter - Wrap
alt color, height, rough
height 조정
roughness 조정
base color 조정
레이어 영향력 조정
책의 끝에 더티가 좀 있는 느낌

워프가 획일적인 느낌을 줄여주기 위해
Add generator - Dripping Rust or Dirt
Rust Spreading 조정
Multiply
멀티 : 아래쪽 영역 안쪽에서만 위의 영역을 지워라
자연스러운 텍스처를 얻을 수 있다.


//////////////////////////////////////////


섭다5편 - 이미지 넣는 4가지 방법과 스탠실 쓰기 #substancepainter  #zbmand


꼭기억 4가지
add fill 안에는 흑백이미지
배경이 없는 이미지는 필레이어 베이스컬러에
이미지를 바를때는 3번 프로젝션 모드로
Warp 프로젝션은 그냥 올리기 (드래그앤드롭)


찐만두 오버워치 스마트 머티리얼
ZB_Overwatch_1


Add Fill layer
add black mask
add fill - grayscale : alpha 흑백이미지
사이즈 조정
UV Wrap : None
base color 조정
height 조정
roughness 조정


Add Fill layer
base color : png alpha 컬러 이미지
shift로 사이즈 조정
UV Wrap : None
rough 끄면 배경 사라짐


이런 이미지를 직접 바를때
add Paint layer
3번 프로젝션
base color : png alpha 컬러 이미지
alt color 컬러만 사용


스텐실
Add Fill layer
add black mask
add Paint
Stencil : alpha 흑백이미지
s키 누르고 조정

x키로 흑백으로 바꿔주고
검은색은 지우고 흰색은 그린다


마지막으로 워프프로젝션
좌클릭 뷰포트에 그래그앤 드랍 - Base color
단축키 wer로 조정

워프프로젝션은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다.
Edit vertex
Settings
Handle size : small,medium,large
Split warp cross wide 선추가


이미지 넣는 거는 어렵지 않다


//////////////////////////////////////////


섭다6편 - 베이크 실패하지 않기,  베이크 팁👍 #substancepainter  #zbmand


스마트 머티리얼이나
마스크를 사용하기 위해서
베이크가 꼭 필요하다


베이크에 실패하는 이유와 해결방법


꼭기억 3가지
메쉬 위치확인하기
메쉬 이름 확인하기
베이크 설정 확인하기


로우와 하이의 위치와 이름 매칭은 완벽해

F8 : Mesh Map Bakers

Max Frontal Distance

메쉬 위치 : 0점

재질 1개 UV 1개

low
Head_Hood
Up_Hood
Skirt

cloth_low.fbx
cloth_high.fbx

지브러시에서 하이메쉬 만들기 ID Map
이름 동일하게 만들기

파란개 하이메쉬
Max Frontal Distance
케이지 간격 보임

겨드랑이 겹치지 않아야 노멀이 이쁘게 나옴

alt Normal
Output Size : 1024
Match : By Mesh Name


실패시 확인할 것들
1. 메시의 위치 확인
2. 이름이 다른 경우
3. 설정 확인
Common settings
Max Frontal Distance
Match : By Mesh Name (겹쳐진 모델 간섭 예방)

ID Map 이 베이 안될 때
Color Source
- Vertex Color (지브러시) or Material Color (블렌더)
Match : By Mesh Name (겹쳐진 모델 간섭 예방)

Ambient occlusion
Self Occlusion : Only Same Mesh Name (간섭 예방)

Curvature
Self Intersection : Only Same Mesh Name


섭페 AO맵을 두 장 베이크 하는 이유 참고

https://youtu.be/xLVsi9T9Ckw?feature=shared


마지막 베이크 팁

지브러시
Skirt_high.fbx
Head_Hood_high.fbx
Up_Hood_high.fbx

로우메시는 하나로
하이메시는 나누어서
지브러시 열때도 용량이 많으면 버벅이기 때문


//////////////////////////////////////////

 

 

Substance Painter 공략집 16-6개
(섭페 초보자용 장편 튜토리얼 모음)
https://www.youtube.com/watch?v=H1zFVP4CDrU&list=PLSwH3WPud8eSlF__tDoEocY_-cuq1CdK0

 

 

 

1. 서브스턴스 페인터란?
2. 섭페 구입 방법과 종류
3. 섭페의 강점과 사용하는 이유
4. 처음에 메쉬 불러오기
5. 메쉬 교체하거나 추가하는 방법
6. 처음 섭페를 켰을 때 UI설명과 초기설정
7. 1024, 2048 해상도
8. 꼭 필요한 채널생성. (OP,EM,TRAS)
9. BAKE? 베이크 왜 할까요?


Nomal : 하이메쉬 데이터를 가진 파랑색 맵
World Space Normal : 오브젝트 공간의 데이터를 가진 모든 색상 노말맵
Ambient Occlusion : 빛과 그림자의 정보 가진 흑백 맵
Curvature : 튀어나옴과 들어감 정보를 가진 곡률 맵
Position : 수직위치에서 바닥하고의 거리정보를 가진 맵
Thickness : 검은색 -> 얇은, 흰색 -> 두꺼운 두께를 표현한 맵


10. 섭페 베이크 종류 알아보기


Always : 현재 오브젝트들의 위치를 기반으로 베이크 - obj사용
By Mesh Name : 오브젝트의 이름을 매칭시켜서 베이크 - fbx사용


AO메뉴에서 백페이스 체크 해제
Baking
Ambient occlusion - Ignore Backface : false
해제 안하면 겹쳐져 있는 메쉬들이 거멓게 나와야하는데 하얗게 나옴


베이크 포즈

페인팅 포즈를 준비
(섭페에서 텍스처를 진행하기 위한 형태)

같은 머티리얼 이름 같은 UV 여야만
교체가 잘 이루어진다


기본적으로 올웨이즈는
베이크시 메쉬끼리 간섭을 받는다.

복잡하지 않은 형태나
간단한 프랍들은
Always 베이크로도 가능


11. CAGE 오브젝트에 대해서


CAGE는 사전적의미로 감옥입니다


Cage메쉬 사용해서 베이크 성공하기
https://youtu.be/AghH7BM4nyw?feature=shared


베이크용 하이메쉬 제작관련 내용은
CAGE에 대한 영상소개에서 자세히 설명했기 때문에 뛰어넘겠습니다.


12. ID맵이란? ID맵 얻는 방법

섭페안에서의 재질 영역나누기는
마스크와 ID맵중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ZBMAND Vielbooks the GAME GRAPHICS 로봇손 ID맵 작업
에서도 볼 수 있다.

마야, 맥스 -> 머터리얼 컬러
지브러쉬 -> 버텍스 컬러

IDmap 정보를 가진 메쉬는 OBJ로 추출한다.
By Mesh Name 으로 베이크를 한뒤,
IDmap 정보를 가진 메쉬를 넣어서 다시 베이크하면 된다.


13. 필 레이어, 페인트 레이어

필레이어가 주인공
페인트레이어가 보조

페인트 레이어는
앵커포인트
스탠실
이미지 프로젝션 정도로만 사용

먼저 필레이어를 생성 후에
마스크영역을 수정해서
문양을 그리는 방법이 올바른 방법
add black mask
add paint or fill
수정이 용이하다.


14. 섭페의 핵심기능, 마스크

섭페는 마스크 관리 툴이다.


15. 신이 주신 기능 스마트 마스크

48:21

중요도 별 다섯개 스마트 마스크

Edge Rust
Paint Old
Sand
Surface 형제들 (옷)


16. 베이스 머티리얼 사용하기

51:40

텍스처 사이즈 조절이 첫번째 : scale
색상 조절

베이스머티리얼은 부품
스마트머티리얼은 완성품


17. 신이 내린 스마트 머티리얼

54:50

섭페의 꽃

프로젝트를 위해 만들어진

스마트머티리얼을 공유해서

개발을 단축 시킨다.

어느 정도 퀄리티가 보장된다.


베이크로 얻은 맵들을 이용해서

영역과 더티 웨어링을 계산한다.

Normal
World space normal
Ambient occlusion
Curvature
Position
Thickness


무료
Substance share
https://share.substance3d.com

유료
substance source
https://source.substance3d.com

Bone Stylized
b 확인
Military Metal (share : military 검색)
Iron forged old 도 추천


스마트머티리얼 제작하는 방법
Zbmand_Substance painter Tutorial_Dragon Scale 파충류 피부 텍스쳐

https://youtu.be/nBa0ryryV1I?feature=shared


18. 포토샵같이 필터사용하기

Baked Lighting Stylized
현재 라이팅을 3D데이터에 구워버리는 필터

Blur
Warp (왜곡)
HSL Perceptive (뒤에 마스크가 아닌 앞에 레이어 색상 조절)
MaskShift
(쉐어에서 받을 수 있고, IDmap 작업이나 영역수정할 때 사용) 
Matte Erode / Expand
(주로 영역을 크게 만들 때 쓴다)

add black mask
add pinter
add filter


19. 제너레이터 사용

add black mask
add generator

Curvature
Auto Stitcher
Metal Edge Wear
UV Border Distance
UV Random Color


20. 앵커포인트로 마크넣기

01:05:00

알파나 노말에 반응하는 실시간 웨더링, 더티 작업에 사용

add black mask
add generator
Metal Edge Wear

Micro normal
Micro Height

add anchor point


21. 숫자키 1234번

1번 칠하기
2번 지우개
3번 프로젝션
4번 uv영역나누기


22. 스텐실로 이미지 넣기

01:15:00


23. 카메라, UV영역 설정하기

01:24:30

텍스처가 자꾸 이상한곳에
발리고 있습니다. 도와주세요

이유로는
1. 시메트리가 활성화 되어 있다.
2. 메쉬가 겹쳐있다.


24. 아이레이 IRAY

01:25:00

빠른 렌더링 가능
내장 렌더러 IRAY


25. 다운받은 이미지, 머티리얼 집어넣기

01:29:00

다운받은 데이터를
섭페에 넣고 싶습니다.


26. 시메트리 기능 살펴보기

01:32:00


27. 텍스처 추출 하기

01:35:00


 

 

 

Substance Painter Tutorial 80개
(짧게 볼수 있는 섭페 영상들)
https://www.youtube.com/watch?v=VLQzdDz5itE&list=PLSwH3WPud8eRfBUhDQmw75WN8ZGlsOmvE

 

 

Substance Painter - Make asset Tutorial 57개
https://www.youtube.com/watch?v=ZylccOeLL-M&list=PLSwH3WPud8eRONx2eDRId7xCvvFgFjvSv

 

 

2024.11.06 - [3D Work/Substance Painter] - 서브스턴스 페인터(섭페) 기초강좌

 

서브스턴스 페인터(섭페) 기초강좌

새롭게 출시된 언리얼 마켓 Fab 에 판매용 Obj 파일을 업로드하고 Female Base Modelhttps://www.fab.com/ko/listings/57658154-0f74-495e-b192-b14a98b6a328  Substance Painter 와 Modeler 6개월 무료 구독권을 획득 했

www.godhasdone.com

 

 

godhasdone의 섬을 확인하세요! http://www.fortnite.com/@godhasdone

 

 

Check out islands by godhasdone! http://www.fortnite.com/@godhasdone

 

 

실체가 드러난 짐승의 표
https://ad001.godhasdone.com/18

 

실체가 드러난 짐승의 표

실체가 드러난 짐승의 표 https://rumble.com/v1z6u3m-119571682.html 실체가 드러난 짐승의 표 여러분의 기도와 후원이 힘이 됩니다. 함께 연결되길 원하시는 분은 카카오채널로 연락주십시요. 제2채널 구

ad001.godhasdone.com

 

 

미국 대통령 주치의 목숨 걸고 진실을 외치다
https://ad001.godhasdone.com/16

 

미국 대통령 주치의 목숨 걸고 진실을 외치다

미국 대통령 주치의 목숨 걸고 진실을 외치다 https://rumble.com/vs7zpn-47402123.html 미국 대통령 주치의 목숨 걸고 진실을 외치다 1) '주치의' 의미: 주치의는 어느 한 환자의 의료팀 담당책임자로서

ad001.godhasdone.com

 

 

현재 진행되고 있는 코로나 백신 주사의 위험성을 알고 싶으시다면

코로나 백신 의무 접종 반대 의료인 성명서를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http://endpandemic.kr

 

코로나19 백신 의무접종 반대 의료인 성명서 – 전국민 서명 운동

성명서 코로나19 백신 의무접종 법안에 반대한다. 홍준표 의원 등 국회의원 17인은 지난 1월 19일 코로나19 퇴치를 위한다는 명목 하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법안을 발의했다. 이 법안의

endpandemic.kr

 

 

2020/09/03 - [예수님] -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제 관심사는 복음 전도, 디지털 노마드, 블렌더 강좌 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지털 노마드에 관한 정보에 더 관심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수익형 

www.godhasdon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