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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Work/Clip Studio

클립 스튜디오, 캐릭터 크리에이터, 블렌더로 3d 웹툰을 만들어 본 소감 - 캐공방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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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립 스튜디오, 캐릭터 크리에이터, 블렌더로 3d 웹툰을 만들어 본 소감 - 캐공방TV

 

 

이것은 3d 웹툰 관련 내용이기에

클립 스튜디오 카테고리로 분류했습니다.


3d 웹툰을 2회차 까지 작업해 본 결과

클립 스튜디오와 캐릭터 크리에이터를

구매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저처럼 작업하려면

기본적으로 블렌더를 잘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캐릭터 크리에이터에서 생성한 캐릭터를

블렌더로 가져왔을 때

리깅을 조금 손볼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배경을 구성할 줄도 알아야 하구요.


애니메이션 편집창에서

키프레임 삽입정도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클립 스튜디오도

포토샵이나 김프 같은

2d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다루어 본 적이 있어야

빠르게 적응하실 수 있습니다.


블렌더에서 렌더링을 한 이미지를

클립 스튜디오에 넣고

클립 스튜디오에서는 레이아웃과

말풍선 작업만 했습니다.


레이아웃은 아예 고정해 놓고

이미지만 갈아 끼우면서

글씨 수정하고

말풍선 크기 조정만 했기 때문에

작업이 굉장히 효율적 이었습니다.


보통 웹툰은 불규칙하게 자유롭게 만들지만

레이아웃을 일정하게 규칙적으로 만들어 놓으면

수작업이 필요 없게 되므로

대단히 효율적이 됩니다.


클립 스튜디오에서

이미지 갈아 끼우는 건

엄청 간단합니다.


파일만 변경하면

크기 조정할 필요없이

바로 적용됩니다.


글씨와 풍선 도움말 레이어를 따로 분리해서

글씨만 갈아 끼우고

풍선 도움말의 크기만 수정하면 간단합니다.


가상의 공간에

3d 오피스 배경을 만들고

3d 주인공 캐릭터들을 만들고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스토리를

만드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작업이 가능했던 것은

제가 평소에 블렌더에 관한 관심과

기본 지식이 있었고

문제를 만나면

빠른 해결 방법을 찾는 검색 능력과

이 모든 것을 주관하시고 인도해 주신

하나님 덕분이라고 생각됩니다.


1 회차 분량을 타이틀 화면 빼고

딱 16 컷으로 정해 놓고 만드는 것도

적당한 분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폭 1500px * 높이 15000 px

해상도 300 dpi

고화질로 출력해도 딱 10 메가 정도 분량이라

블로그에 이미지 업로드 용량 제한에도

겨우 맞출 수 있습니다.

약간 오버되면 출력 품질을 100프로에서

99프로로 낮추면 됩니다.


클립 스튜디오, 캐릭터 크리에이터, 블렌더를 사용해

2회차까지 3d 웹툰을 만들어 본

정말 재미있는 경험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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