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강좌 2.91 - 손 리깅 - 실습
손 리깅 공부를 하면서
공부한 내용을 기록으로 남기겠습니다.
완성된 블렌더 파일은 맨 나중에 파일 첨부 하겠습니다.
다음 영어 강좌를 공부한 것입니다.
Blender Hand Rigging Tutorial
손 모델링을 준비하고
forearm, hand, indexBase, indexCntrl 본을 추가합니다.
indexCntrl 본의 위치를 정확하게 잡습니다.
아마추어 본을 B-Bone 형태로 나타내고
ctrl+alt+s 키로 스케일 조정합니다.
indexCntrl 본의 Deform 을 체크 해제하고
EditMode 에서 shift+d 로 복사하고
ctrl+alt+s 키로 조금 두껍게 만들고
Subdivide 로 3 등분으로 나누고
손가락 모양을 따라 살짝 구부러지게 만들고
당연히 회전축이 동일하도록
본의 각도도 가지런한 것을 확인 합니다.
이름을 indexCntrl1, indexCntrl2, indexCntrl3 로 합니다.
indexCntrl1, indexCntrl2, indexCntrl3 본 3개를
shift+d 로 복사하고
ctrl+alt+s 키로 본들을 얇게 만들고
indexDeform1, indexDeform2, indexDeform3 으로 이름을 변경합니다.
그리고 Deform 본들은 Deform 을 체크 합니다.
indexDeform1, indexCntrl1, indexCntrl 3개의 본은
indexBase 이 부모본 이어야 하며
연결되어 있지 않아야 합니다.
indexDeform3 본을 선택하고
shift+s 키로 3d 커서를 옮기고
indexCntrl 본의 끝부분을 선택하고
e 키로 extrude 로 뽑았다가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본이 indexCntrl.001 로 생성만 되고 뽑히지 않은 상태 인데
축의 기준을 3d 커서로 해놓고
s 키로 스케일을 적용하면
indexDeform3 본의 방향으로 indexCntrl.001 이 뽑아져 나옵니다.
indexTip_IK 로 이름을 변경하고
부모본을 제거하고
Deform 을 해제 하고
ctrl+alt+s 키로 두껍게 만듭니다.
PoseMode 에서
indexDeform1, indexDeform2, indexDeform3 본들은
indexCntrl1, indexCntrl2, indexCntrl3 본들을 따라 회전하도록
본 제약에서 Copy Rotation 을 적용하고
indexCntrl1 은 indexCntrl 따라 회전하도록
본 제약에서 Copy Rotation 을 적용하는데 Local Space 로 해야 합니다.
indexTip_IK 본은 indexCntrl 의 자식 본이 되도록
Child Of 제약을 적용합니다.
indexTip_IK 본을 타켓으로
indexCntrl3 본에 IK 제약을 적용하고
Chain Length : 3 으로 합니다.
indexTip_IK 본을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고
indexCntrl 본을 회전하거나 스케일을 축소해서
손가락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일단 손가락 한개는 세팅을 완료 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스위치 온오프 본을 추가해서
제어하는 것을 해보겠습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글씨와
switch_on/off 본을 추가하고
PoseMode 에서
IK/FK_switch 본과
fingersTip_switch 본을 선택하고
Limit Location 으로 x 축 위치 제한을 걸고
나머지 이동축과 회전, 확대 모두 잠궈 버립니다.
IK/FK_switch 본을 Off 위치에 놓으면 x 값이 0.2 입니다.
이 때 indexCntrl1 본의 Copy Rotation 제약을 끄기 위해
눈 아이콘에 오른쪽 마우스로 Add Dirver 하고
Driver 편집창에서
Drivers 탭에서
Type : Averaged Value
Object : switch_on/off
Bone : IK/FK_switch
Type : X Location
Space : Local Space
Driver 편집창에서
Modifiers 탭에서
Generator 를 추가하고
IK/FK_switch 본의 x 값이 0.2 일 때
y 값이 1 이 되도록
y = 0 + 5 x 식으로 만듭니다.
indexCntrl1 본의 Copy Rotation 제약이 비활성 됩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fingersTip_switch 본으로
indexTip_IK 본의 Child Of 제약을 비활성으로 만듭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IK/FK_switch 본으로
indexCntrl3 본의 IK 제약을 비활성으로 만듭니다.
이로써 손가락 하나의 리깅을 완료 했습니다.
FK 로 놓으면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IK 로 놓으면 Tip 컨트롤을 켰을 때와 껏을 때
indexCntrl 본의 회전, 축소로 제어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생깁니다.
나머지 손가락 본은 모두 동일한 원리이므로
복사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4 개의 손가락을 만들고 컨트롤 본을 하나 더 추가해서
4 개의 Base 본에 Copy Rotation 의 제약을 걸고
영향력을 조정하는 건 생략하겠습니다.
리깅은 회사마다 다 다르고
꼭 정답이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리깅을 이렇게 할 수 있다라는 것을
순전히 공부하는 차원입니다.
실제 프로젝트에 사용하는 차원이 아니라
리깅 공부 자체가 재미 있습니다.
이것으로 손 리깅 공부를 마치겠습니다.^^
추신)
손리깅 이외에 나머지 리깅 영상들은
그냥 눈으로만 보았습니다.^^
눈으로만 봐도 작업된 파일들도 있어서
대충 이해할 수 있습니다.^^
펠비스 리깅은 특히 내용도 쉬우면서
도움도 많이 된 것 같습니다.
보통 자동 리깅을 하면 펠비스에서 문제가 생겨서
수동으로 웨이트 페인트를 잡느라 시간을 소비하는데
본만으로 깔끔하고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손 리깅
팔 리깅
눈 리깅
입 리깅
펠비스 리깅
토르소 리깅
발 리깅
가슴 리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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